[담양여행-소쇄원]한 사람의 소유가 되지 않도록 해라!

2014. 11. 13. 11:52ღ 전라남도여행 ღ/· 담양

728x90

담양여행-소쇄원[국내여행추천, 가족여행, 주말여행, 배낭여행, 자전거여행, 계곡여행, 여행정보]2014년10

 

 

소쇄원은 길을 사이에 두고 반대쪽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길을 건너면 됩니다.

 

 

 

 

 

담양여행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 아닌가....

어떤 영화 촬영지 또는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분하고~지겹지만....문화재 또는 관광지에 대해 설명을 한 번쯤 읽어 보면 더욱 재미있는 여행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문화재 소개

요약설명

담양 소쇄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원림(園林)으로 민간 최고의 정원이다. 조선 전기의 문신 양산보(1503∼1557)는 열다섯 살에 정암 조광조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스승이 바른 정치를 구현하다 기묘사화(1519년)에 연루되어 죽게 되자, 열일곱 살에 고향인 담양으로 돌아와 소쇄원을 짓고 그곳에 머물며 평생 세상에 나가지 않고 은둔하였다.

소쇄원은 ‘깨끗하고 시원하다’는 뜻인데, 양산보는 계곡 가까이에 정자 광풍각을 세우고, 방과 대청마루가 붙은 제월당을 지어 그곳에 거처하며 조용히 독서를 하였다. 당호(堂號)인 제월(霽月)은 ‘비 갠 뒤 하늘의 상쾌한 달’을 뜻한다.

“한 사람의 소유가 되지 않도록 해라!”

소쇄원을 만든 양산보는 후손에게 “어느 언덕이나 골짜기를 막론하고 나의 발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으니 이 동산을 남에게 팔거나 양도하지 말고 어리석은 후손에게 물려주지 말 것이며, 후손 어느 한 사람의 소유가 되지 않도록 하라”는 유훈을 남겼다고 한다.

소쇄원은 정유재란 때 담양이 왜적들의 집중적인 공략을 받으면서 소실되었다가, 양산보의 손자인 양천운이 중건을 하였고, 5대손인 양경지에 의해 완전 복구가 되어 지금까지 원림을 잘 가꾸어오고 있다.

상세설명

<일반설명>자연과 인공을 조화시킨 조선 중기 정원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다. 양산보(1503-1557)는 스승인 조광조가 유배되자 세상의 뜻을 버리고 고향으로 내려와 깨끗하고 시원하다는 뜻의 정원인 소쇄원을 지었다. 정원은 계곡을 중심으로 하는 사다리꼴 형태로 되어 있다. 4.060㎡의 면적에 기능과 공간의 특성에 따라 애양단구역, 오곡문구역, 제월당구역, 광풍각구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원 내에는 대나무, 소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들로 된 숲이 있다. 주위에는 흙과 돌로 쌓은 자연스러운 담이 있는데 ‘애양단’, ‘오곡문’, ‘소쇄처사양공지려’의 석판과 목판글씨가 담벽에 박혀있다. 소쇄원 안에는 영조 31년(1755) 당시 소쇄원의 모습을 목판에 새긴 그림이 남아 있어, 원래의 모습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선비의 고고한 품성과 절의가 엿보이는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선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정원이다.

 

 

 

 

 

 

조선 전기의 문신 양산보의 호가 "소쇄옹"인데요~

소쇄라는 뜻은 "맑고 깨끗하다" 라는 뜻이구요~

양산보는 "한 사람의 소유가 되지 않도록 해라" 라고 했는데...

담양의 모든 관광지는 유료화입니다.^^

메타쉐쿼이어길도 돈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유지관리를 위해서지만~~

 

 

 

 

저는 표를 끊을때~ 가끔? 기분이 좋습니다.

아...내가 돈을 내고~ 이런 곳을 관람을 할 수가 있구나...ㅡㅡ;

 

지금부터...개인의 무릉도원인....정원을 들어가 봅니다.

 

 

대나무길이~ 초가을의 햇빛을 잘 막아주고~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 줘서 좋네요~

여기 소쇄원 또한 눈 내린날에...오면....으악~~~~~~~~~~~ 너무 좋을 듯 합니다.

 

 

 

 

 

동영상으로 주변을 한 번 보시면...

 

 

 

 

 

여기부터는 사진으로 감상....5D로 찍고 싶었지만... 철지난 똑딱이라...뭐..그렇습니다. ㅡㅡ;

 

 

 

 

 

 

 

 

 

 

 

사진으로 느낄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약간의 골이 있는 계곡입니다.

여름철에 정말 시원한 바람과~ 차가운 물을 제공합니다.

 

 

동영사으로 보시면...^^

 

 

 

 

 

 

 

 

 

 

 제가 다녀온 1박2일 담양 여행입니다.

[ღ 전라남도여행 ღ/ · 담양] - [담양여행-1박2일코스]소쇄원,가사문학관,식영정,명옥헌,슬로시티,죽녹원,대나무박물관,관방제림,메타쉐쿼이아,담양호,가마골생태공원

728x90
친구에게 글 보내기^,^;


TOP